미국 주식 투자/버크셔해서웨이
버크셔 해서웨이 2024년 주주총회 인터뷰
CHOYAHO
2024. 5. 6. 05:36
https://www.investopedia.com/buffett-berkshire-hathaway-annual-meeting-2024-8643136
Berkshire Hathaway Annual Meeting: Warren Buffett Closes the Meeting to Standing Ovation
During the event nicknamed "Woodstock for Capitalists," CEO Warren Buffett talked about succession, Apple holdings, the Federal Reserve and many other topics in the day-long question and answer session.
www.investopedia.com
이번 주주총회는 찰리 멍거 부회장 없이 열린 첫 주주총회이다. 워렌 버핏과 그렉 아벨, 아지트 자인이 참석하였다. 질의응답 속 몇 개의 투자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다.
- 버핏 사후의 자본배분은 에너지사업부의 CEO 그렉 아벨이 담당할 것이다. 버핏은 그가 버크셔를 매우 잘 이해하고 있고, 버크셔를 이해하는 것은 곧 버크셔의 투자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버핏은 아벨과 자인에 의한 승계 작업이 매우 매우 잘 진행되었다고 말했으나, 투자자들과 이사회의 완전한 신임을 얻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일 것이다.
- 자율주행이 자동차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아지트 자인이 답했다. 자인에 따르면, 전기차가 도입되면서 자동차의 수리 비용이 크게 상승하였다. 또한 자율주행에 의한 사고율 감소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가 보험업에 진출하는것 또한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 버핏은 역대 최대 현금 보유에 더불어 애플 지분을 약 13% 매도하기까지 했다. 그는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으나, 좋아하는 공에만 휘두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애플에 관해선 앞으로도 가장 큰 투자처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버크셔는 여전히 애플 약 8억 주를 보유하고 있다.
- 버핏은 최근 생성 AI로 만든 본인의 영상을 보고 놀랐다고 한다. 동시에 AI가 범죄에 사용될 것을 걱정했으며, 세계 2차 대전 당시 핵무기를 만들었던 것처럼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 자회사들이 직면한 여러 문제들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가이코는 프로그레시브에 비해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측면에서 뒤쳐져 있으며, BNSF는 precision railroading 도입 등의 이슈로 경쟁사보다 수익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다. BHE는 자연재해에 따른 몇 개의 큰 소송을 앞두고 있다.